현대인에게 자동차는 없어서는 안되는 생활 필수품 같은 존재입니다.
한국은 대중교통이 많이 발달되어 있지만, 그래도 전국의 모든 곳을 대중교통으로 이동할 수는 없습니다.
자동차가 필수품이 된 만큼 자동차 보험도 반드시 들어야 하는 보험이 됐습니다.
지금부터 자동차 보험이 무엇인지,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자동차 보험이란
자동차 보험은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만약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손해, 상해 등에 대해 보호하는 보험 상품입니다. 주로 보험사가 운전자로부터 보험료를 받고, 사고 또는 손해 발생 시에는 정해진 범위 내에서 보상을 제공합니다. 자동차 보험은 운전자, 타인, 자동차 자체에 대해 다양한 보상을 제공합니다.
자동차 보험의 장점 3가지
사고 발생 시 보상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면, 사고로 인한 차량 파손에 대한 금전적 보상울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사고로 인한 차량 수리 비용은 스스로 부담해야 합니다.
타인에게 입힌 손해 보상
자동차 사고는 나만 손해보는 것이 아니라 타인도 손해볼 수 있습니다. 타인에게 상해를 입히거나 타인의 재산을 파손시키는 경우, 자동차 보험으로 상대방에게 입힌 손해를 금전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을 통해 운전자의 민사책임도 충분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신체 상해 보상
자동차 사고가 나면 운전자, 동승자가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동차 보험을 통해 의료 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의 단점 3가지
보험료 부담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고 해택을 받을려면 보험료를 납입해야 합니다. 보험료는 차종, 운전자의 운전 경력, 운행 지역 등에 따라 다양합니다. 사고가 나지 않을 경우 보험 해택을 못 받으니 보험료 지불이 경제적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까다로운 보험금 지급 조건
자동차 보험의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보험사의 규정과 조건을 따라야 합니다. 아무리 큰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보험사의 규정과 조건이 맞지 않을 경우, 보험의 해택을 못 받을 수 있습니다.
자기 부담금
사고가 발생했다고 해서 모든 피해에 대한 보상이 보험으로 해결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일부 자동차 보험 상품은 가입시 조건에 따라 자기 부담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기 부담금은 보상을 받을 때 일정 비율을 차감하는 형태입니다. 보험금을 받을 때 더 많은 비용을 부담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